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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문제 치유와 재활서비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는 도박문제 없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하단 사업소개, 사업개요, 주요내용을 클릭하시면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치유서비스 표준화 사업

  • 도박중독 치유서비스의 질 관리를 위해 표준화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최적화된 전문 치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6년
  • 도박문제 치유서비스 사례관리 매뉴얼 1종 개발 및 보급
  • 도박문제의 효과적 개입을 위한 재정법률사례 수퍼비전 1종 개발 및 보급
  • 모듈형 치유프로그램 1종 개발 및 보급
2015년
  • 재정·법률 지침서 등 4종 개발 및 보급
2012년 ~ 2015년
  • 잃어버린 나를 찾는 희망 안내서3(도박문제 대처를 위한 법률·재정 안내서) 개발 및 보급
2010년 ~ 2015년
  • 잃어버린 나를 찾는 희망 안내서2(가족의 회복을 위한 안내서) 개발 및 보급
2009년 ~ 2015년
  • 잃어버린 나를 찾는 희망 안내서1(도박중독 회복을 위한 자기 관리 매뉴얼) 개발 및 보급
  • 마음챙김 인지 행동 치유프로그램

서비스대상

지역센터 및 민간기관 실무자, 센터 이용자, 유관기관 관계자등

추진방향

  • 지역센터 및 민간상담기관에 표준화된 치유모델 제공
  • 도박문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현장 중심의 실효성 높은 표준매뉴얼 및 치유프로그램 개발‧보급
  • 관련 치유콘텐츠 개발제작 및 배포

추진절차

  • 1단계 : 사전조사 및 분석
    • 자료조사 및 현황 파악, 실태 분석 등
  • 2단계 : 표준화 및 프로그램 개발
    •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지역 실무자 및 관련 전문가 자문, 개별 심층면담, 실무자 평가 기반 등
  • 3단계 : 시범 운영 및 현장 활용
    • 관련 실문전문가 시범 운영, 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시범 운영, 최종평가, 확대 보급 등

사례관리 표준 매뉴얼 개발 및 보급

지역센터 사례관리 방식을 조사·분석하여 지역기반에 적합한 사례관리 표준매뉴얼을 개발하고 보급합니다.

도박중독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사전 조사·분석 및 질적 평가를 통해 도박문제 수준과 욕구에 따라 적용 가능한 표준형 치유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고자 합니다.

재정·법률 연합사례회의 개최 및 사례집 발간

올바른 도박문제 해결을 위해 재정·법률 서비스 연합사례회의를 실시하며, 도박문제자 및 가족 스스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사례집을 발간합니다.

희망안내서 및 치유매뉴얼 확대 제작 및 배포

자기관리 및 전문적인 치유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에 발간되었던 희망안내서 1, 2, 3과 도박중독 치료프로그램 매뉴얼, 마음챙김 기반 인지행동 치유프로그램 매뉴얼, 재정·법률 안내서, 재정·법률 사례집 등을 매년 추가 제작하여 배포합니다.

치유서비스 운영

  • 도박문제 수준 및 대상 유형별로 도박문제 종합평가, 심리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다양한 전문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개인상담 및 주말상담

도박자와 가족의 개인별 욕구와 동기수준에 맞추어 1:1 전문가 상담을 제공하여 도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찾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주중 내방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하여 주말상담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이용자의 편리성과 치유효과의 즉시성을 높여 직업생활 유지와 회복 성장을 함께 병행하도록 돕습니다. 상담에서는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동기, 인지, 정서, 스트레스관리), 사회적인 측면(가족, 직업, 재정, 법률 및 여가관리), 영성적인 측면(12단계, 명상 등)을 통합적으로 다룹니다.

집단상담 및 치유프로그램

검증된 치유근거를 기반으로 이용 대상자 및 문제수준별로 치유를 위한 다양한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향상을 위한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가의 윤리를 바탕으로 상담과 프로그램에 대한 서비스 책임수준과 전문성을 향상시켜 효과적인 치유서비스를 도모합니다.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5. 3. ~ 현재 치유서비스 및 표준화 업무 상담재활과로 개편‧운영 중
2014. 9. 주말상담 시범운영
2013. 11. 헬프라인 업무 사업운영부로 이관
2013. 8.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중독예방치유센터 예방치유 서비스 업무 서울센터로 승계
2009. 5. 사행사업통합감독위원회 중독예방치유센터(전신) 도박자 및 가족을 위한 수준별 치유프로그램 개시
2008. 4. 사행사업통합감독위원회 중독예방치유센터(전신) 헬프라인 설치 및 상담 개시

서비스 대상

도박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박자 및 가족, 관련 관계자

추진절차

  • 치유서비스 지속성 강화를 위한 매뉴얼 기반의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 신규 프로그램 적합성 검증 및 시범운영
  • 신규 치유콘텐츠 적합성 검증 및 시범운영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도박자와 가족의 도박문제를 비롯하여 파생된 정서적, 재정적, 법률적 어려움들을 1:1 대면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말상담

주중 상담 이용이 어려운 도박자와 가족을 위해 매주 토요일 상담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집단상담 및 치유프로그램

집단상담 및 치유프로그램은 문제수준별로 3단계로 구별하여 사고, 정서, 대안활동의 문제들을 점진적으로 해결해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단계 [기초과정: 동기 강화 및 인지치료]
    • 도박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학습하는 단계로 도박문제자를 위한 동기강화와 가족을 위한 기초 인지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대상자 동기강화치료: 도박문제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 집단경험에서 느끼는 동질감과 치유동기를 강화하고 서로의 회복을 지지하도록 도움
    • 가족기초 인지치료: 도박문제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고 가족이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움
  • 2단계 [심화과정: 인지행동치료]
    • 자기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는 단계로 삶의 긍정적인 대처방식을 훈련합니다. 도박자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정서적 안정과 관계 회복을 도모하며 스트레스 관리 역량을 키우는 치유단계입니다.
    • 대상자 마음챙김 인지행동치료: 도박사건과 관련된 비합리적 사고를 찾아 이를 평가하고 새롭게 재구성하면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인지행동치료로써, 마음챙김(명상)을 함께 훈련하면서 갑작스런 도박충동을 다스리도록 도움
    • 가족 T집단 프로그램: 기초과정을 이수한 가족들이 다양한 삶의 어려움을 공유하면서 자발적인 실천동기를 높이도록 도움
  • 3단계 [성장과정: 삶의 질 개선]
    • 변화된 행동과 사고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단계로 자발적인 모임형태로 진행되며 서로의 정서적 회복과 성장을 격려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치유대안 프로그램(난타 동아리,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자발적인 치유대안활동을 통해 도박문제에서 벗어나 진정한 치유적 변화를 체험하면서 삶을 개선해 나가도록 도움
  • 기타 프로그램
    • 재정법률 서비스: 도박으로 파생된 재정 및 법률문제를 관련 전문가의 교육이나 상담을 통해서 경제적 법률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적절히 대처하도록 도움
  • 서비스 향상을 위한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
    •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가의 윤리를 바탕으로 상담과 프로그램에 대한 서비스 책임수준과 전문성을 향상시켜 효과적인 치유서비스를 도모합니다.

지역센터 설치 및 운영

  • 도박관련 문제자․중독자 및 그 가족들에게 체계적인 도박문제 예방․치유․재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사회에 지역센터를 설치․운영하여 도박폐해 없는 건강한 가정과 사회 구현합니다.

운영기간 : 2008년 4월 ~ 현재

운영현황(위탁 9개, 직영 2개)

운영현황
구분 본부 서울남부 경기남부 부산 광주 강원 대전 대구 인천 경기북부 경남
운영주체 직영 직영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고신대 전남대
(산학협력단)
가톨릭
관동대
충남대
(산학협력단)
계명대
(산학협력단)
인하대
(산학협력단)
을지대
(산학협력단)
경상대
(산학협력단)

사업대상 : 도박관련 문제자․중독자 및 가족, 관련기관 실무자, 지역주민 등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5. 8. 26. 인천센터 개소
2015. 8. 20. 경남센터 개소
2015. 8. 18. 경기북부센터 개소
2014. 12. 30. 서울남부센터 개소
2014. 12. 2. 대전센터 개소
2014. 11. 27. 대구센터 개소
2014. 9. 18. 정선분소 개소
2011. 12. 28. 강원센터 개소
2011. 12. 27. 광주센터 개소
2010. 8. 25. 경기남부센터 개소
2010. 8. 24. 부산센터 개소
2008. 4. 19. 서울센터 개소

예방홍보사업

  • 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개입서비스
  • 현장상담 서비스(선별검사 포함)
  • 아동․청소년 예방교육사업
  • 직장인 도박 폐해 예방사업
  • 지역주민 예방교육사업
  • 기소유예 및 수강명령 프로그램
  • 인식개선 및 홍보사업

치유재활사업

  • 사례관리 서비스
  • 위기관리 서비스
  • 치유․대안 프로그램
  • 재정․법률 서비스 프로그램
  • 직업재활 서비스
  • 자조모임 지원서비스
  • 야간 및 주말 상담지원 서비스
  • 가족교육 및 프로그램

지역연대사업

  • 지역 법무 연계․협력체계 구축
  • 자원봉사 관리․운영체계 구축
  • 경찰 및 응급지원 네트워크 구축
  • 중독관련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 지역 언론 협력체계 구축

민간상담전문기관 선정 운영 사업

  • 내실있는 민간상담전문기관 선정ㆍ운영을 통한 도박중독 상담서비스 질 강화 및 치유서비스망 확대
    • 접근성 문제로 이용이 어려운 도박중독자 및 가족에게 전국적인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도박중독자 및 가족이 도박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터득하고 단도박을 통한 회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6.01. 2016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16개) 업무협약 체결
상담서비스 업무 시행
2015.11~12. 민간상담전문기관 2015년도 사업 평가
2015.11 4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5.09. 2015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1개) 추가 선정
3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5.08~09. 민간상담전문기관 지도점검
2015.04~05. 2015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3개) 추가 선정
2015.03. 2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5.02. 2015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18개) 업무협약 체결
상담서비스 업무 시행
1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5.01. 민간상담전문기관 2014년도 사업 평가
2014.12. 민간상담전문기관 운영 실태조사
2014.11. 4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4.09. 3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4.06. 2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4.03. 2014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7개) 추가 선정
1차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2014.02. 상담서비스 업무 시행
2014.01. 2014년도 민간상담전문기관(19개) 업무협약 체결
2013.11. 서울센터 개소

서비스 대상

도박중독자 및 가족

추진절차

  • 계약

    민간상담전문 기관
    업무협약
  • 추가선정

    -지역센터 미설치지역
    -상담수요 증가지역
  • 상담연계

    헬프라인 사례연계
  • 상담진행

    개인상담 진행
  • 실적검토

    매월 실적 검토 후, 상담료확정
  • 정산

    매월 상담료정산
  • 지도점검ㆍ사업평가

    수시지도점검
    사업평가 및 재계약여부결정

서비스 질 관리 및 실적 평가 실시

  • 회기별 매뉴얼 기반 집중상담 모니터링 : 매뉴얼기반 도박문제 집중상담 모니터링을 통해 상담 질 향상 및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 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 :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서비스의 질을 개선합니다.
  • 사후관리 회복평가 활성화 : 사후관리 회복평가 활성화를 통해 안정적인 치유체계를 확립합니다.
  • 지도점검 및 기관평가 진행 : 지도점검 및 기관평가를 통해 민간상담전문기관의 서비스 내실화를 도모합니다.

운영매뉴얼 제작 및 보급

민간상담전문기관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운영매뉴얼을 제작하고 보급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체계적인 치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담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상담사 교육을 통해 도박상담 전문성에 대한 역량을 강화합니다.

헬프라인

  • 24시간 365일 전화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하여 도박중독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도박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는 당사자 및 가족들은 국번없이 1336번으로 전화를 걸어 도박문제 관련한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 1336은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1회성 전화상담, 위기관리, 지역센터 및 민간상담기관 연계, 전화상담사례관리, 정보제공, 온라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5.11.01. 컴퓨터-전화 통합운용 시스템 회선 추가(총 9회선)
2015.06.~ 헬프라인 월례사례회의 개시
※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사례회의 및 수퍼비전, 공지사항 전파 등)
2015.03.23. gpis를 이용한 상담기록 작성
2015.03.23. 도박문제 정보화 시스템(gpis) 구축
2014.05.12 컴퓨터-전화 통합 운용시스템(cti) 구축
2014.03.31 도박문제 헬프라인 상담전화 「국번없이 1336」개통
2014.02.01 민간전문상담기관 연계 서비스 개시
2014.01.02 전화 상담 사례관리 서비스 개시
※ 지역센터 및 민간상담기관 사각지역 Client/다문화 가정/취약계층/해외국민 대상으로 지속적인 전화상담 서비스
2014.01.02 지역센터 인터넷 상담 통합운영 개시(www.kcgp.or.kr)
2013.12.~ 도박상담 특수번호「1336」배정(미래창조과학부)
2013.11.11. 365일 24시간 전화 상담서비스 개시
2013.11.03. 도박문제 헬프라인 설치 및 운영
2013.09.12. 지역센터 상담전화 통합운영 개시(080-300-8275)
2013.08.28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개소

서비스 대상

도박문제로 고통받는 당사자 및 가족

추진절차

  • 365일 24시간 도박문제 헬프라인24「1336」서비스 운영
  • 24시간 통합 인터넷 상담 서비스
  • 상담전화 통합관리시스템(CTI) 도입 및 적용
    • 지역센터 상담전화 접수 일원화
    • 초기상담을 통한 조기 개입후 연계 서비스(지역센터, 민간상담기관)제공
  • 위기개입 및 사례관리 서비스
  • 도박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 사례회의를 통한 헬프라인 전문상담원 역량강화

주요업무

  • 전화상담
    • 치료동기강화 접근을 통하여 치유방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 가능함을 알려줍니다.
  • 위기개입
    • 자/타살 및 폭력 관련하여 위기상황일 경우 112, 119에 신고하여 협조요청을 하고, 지역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등의 요원이 출동하여 직접 내담자를 만나 확인하고 가족인계 및 지역센터 등록을 유도합니다.
  • 정보제공
    • 도박중독관련 단순정보(치유기관안내 및 위치 등)를 제공합니다.
  • 사례관리
    • 초기상담후 방문이 어려운 도박문제 관련 당사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연계
    • 전화상담요청자의 주호소 및 동기를 확인한 후, 연계기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하여 지역센터 및 민간상담전문기관에 연계의뢰 합니다.
주요업무
전화상담
(1회성)
치료동기강화접근 → 치유방안설명 → 24시간서비스 홍보 후 종결
위기개입 위기상황 발생 → 112, 119 지원요청 → 지역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요원 출동 → 가족인계확인 및 지역센터 등록 유도 → 사후관리
정보제공 도박중독관련 정보, 치유기관 안내, 위치정보 등 안내
사례관리 초기상담 이후 상담기관 방문이 어려운 도박문제 관련 당사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상담서비스 제공(통상 회당 30분 이상 소요)
전화사례관리설명 → 변화유지 및 강화 → 주 1회 사례관리
연계 주호소/동기확인 → 연계기관 설명 → 지역센터/민간상담기관 연계
온라인 상담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홈페이지(www.kcgp.or.kr) 접속으로 시간 제약 없이 상담사례 검색 또는 질문·답변

전문의료기관 및 유관기관 연계 협력

  • 도박중독 및 공존질환자에 대해 전문 의료기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지원을 위한
    사업입니다.

도박중독 응급 및 외래 치료비 지원

도박중독으로 인한 위기 상황발생 시 응급치료비를 지원하고 도박중독 및 공존질환을 가진 대상자에게 외래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지역센터를 중심으로 전문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문적인 도박중독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국 지역센터를 대상으로 치유서비스를 지원하고, 원활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관기관에 도박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원활한 서비스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희망나눔한마당 운영

전국 지역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회복자 및 가족들의 회복노력을 격려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전국단위 행사를 개최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단도박을 유지하고 가족관계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회복자 간의 원활한 교류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연혁

사업연혁
년도 사업내용
2015. 12. 수도권 시범 “희망나눔한마당” 행사 개최
2015. 10. ~ 도박문제 선별안내서 개발 및 보급(유관기관)
2015. 8. 중앙자살예방센터 업무협약 체결
2015. 6. 수도권 지역 외래치료비 지원 시범사업 개시
2015. 5. 전문의료기관 업무협약 체결
(국립서울병원, 강남성심병원, 서울은평병원, 강남을지병원, 다사랑중앙병원, 하나병원)
2015. 1. 전국 지역센터 대상 응급서비스(응급치료비) 지원 사업 개시
2014. 11.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업무협약 체결(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대상

도박문제로 고통받는 당사자 및 가족

추진절차

  • 365일 24시간 도박문제 헬프라인24「1336」서비스 운영
  • 24시간 통합 인터넷 상담 서비스
  • 상담전화 통합관리시스템(CTI) 도입 및 적용
    • 지역센터 상담전화 접수 일원화
    • 초기상담을 통한 조기 개입후 연계 서비스(지역센터, 민간상담기관)제공
  • 위기개입 및 사례관리 서비스
  • 도박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 사례회의를 통한 헬프라인 전문상담원 역량강화

주요업무

  • 전화상담
    • 치료동기강화 접근을 통하여 치유방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 가능함을 알려줍니다.
  • 위기개입
    • 자/타살 및 폭력 관련하여 위기상황일 경우 112, 119에 신고하여 협조요청을 하고, 지역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등의 요원이 출동하여 직접 내담자를 만나 확인하고 가족인계 및 지역센터 등록을 유도합니다.
  • 정보제공
    • 도박중독관련 단순정보(치유기관안내 및 위치 등)를 제공합니다.
  • 사례관리
    • 초기상담후 방문이 어려운 도박문제 관련 당사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연계
    • 전화상담요청자의 주호소 및 동기를 확인한 후, 연계기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하여 지역센터 및 민간상담전문기관에 연계의뢰 합니다.
주요업무
전화상담 (1회성) 치료동기강화접근 → 치유방안설명 → 24시간서비스 홍보 후 종결
위기개입 위기상황 발생 → 112, 119 지원요청 → 지역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요원 출동 → 가족인계확인 및 지역센터 등록 유도 → 사후관리
정보제공 도박중독관련 정보, 치유기관 안내, 위치정보 등 안내
사례관리 초기상담 이후 상담기관 방문이 어려운 도박문제 관련 당사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상담서비스 제공(통상 회당 30분 이상 소요)
전화사례관리설명 → 변화유지 및 강화 → 주 1회 사례관리
연계 주호소/동기확인 → 연계기관 설명 → 지역센터/민간상담기관 연계
온라인 상담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홈페이지(www.kcgp.or.kr) 접속으로 시간 제약 없이 상담사례 검색 또는 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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